[스트리밍]워너미디어, 또 한번의 다운사이징, 10억 달러 절감 노력

2022년 4월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가 합병하면서 탄생한 워너브러더스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가 프로그램 축소와 중단, 정리 해고, 해고 보상금 지급 등 구조조정 비용(restructuring charges)으로 32억 달러에서 43억 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WBD, 프로그램 계약 취소 등 구조조정으로 최대 43억 달러 소요]

  • 전략적 콘텐츠 평가 비용(Strategic content programming assessments)- 콘텐츠 손실 보상, 개발 취소 등 20억~25억 달러
  • 조직 구조조정 비용(Organizational restructuring costs)-해고 보상금, 시설 이전 비용 등 8억~11억 달러
  • 시설 통합 및 계약 파기(Facility consolidation and contract termination)-기존 계약 파기 등 4억 달러에서 7억 달러

이 중, 조직 개편, 시설 통합, 계약 파기 비용 등 현금으로 투자되는 지출은 10억 달러에 15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WBD는 예상했다. 이와 관련 WBD가 미국 연방증권선물거래소(Securities & Exchange Commission)에 제출한 공시 자료에 3분기에는 구조조정 비용이 13억~16억 달러 정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WBD는 계약 종료와 시설 통합에 4억~7억 달러가 쓰인다. 그러나 어떤 제작 시설을 정리할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2022년 2분기에도 세금 전 구조조정 비용(pre-tax restructuring charges) 10억 달러가 이미 반영됐다. 때문에 WBD는 매출 98억 2,000만 달러에 34억 달러 순손실을 기록했다.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는 2022년 11월 3일 3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궁극적으로 WBD는 오는 2024년까지 세금 전 구조조정 비용이 32~43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비용은 2022년 2분기부터 2024년 4분기까지 집행 된다. 아울러 워너브러더스는 2023년 스트리밍 서비스 HBO MAX와 디스커버리+(Discovery+)를 통합한다고 밝혔다.

공시 자료에서 WBD는 “비용 절감과 통합 시너지를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2022년 3분기, 콘텐츠 프로그램 전략적 평가, 조직 구조 조정, 시설 통합 활동 및 기타 계약 해지를 포함하는 지속적인 구조 조정 및 전환 계획을 담은 프레임워크를 확정했다”고 말했다.

WBD의 비용 축소, 투자 철회, 정리해고 등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2022년 4월 합병 이후 데이비드 자슬라브 WBD CEO는 30억 달러의 부채를 줄이기 위해 고강도의 비용 절감 조치를 취해왔다. AT&T가 소유했던 워너미디어에는 HBO, CNN, TBS, 터너 클래식 무비스 등의 케이블TV채널과 워너브러더스 필름&TV 스튜디오가  포함돼 있다.

그러나 워너미디어 인수 당시, 미국 증권가의 의심은 컸었다.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디스커버리가 부채가 많은 대형 스튜디오 워너미디어를 감당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4월 합병 회사 이름을 WBD로 바꿨지만, 주가 침체는 계속됐다. 4월 이후 2022년 10월까지 회사의 시가 총액은 절반으로 줄었다. 워너미디어는 2018년 AT&T가 타임워너에서 워너미디어를 85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이 회사는 이미 50억 달러 규모 부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합병 이후 이어진 WBD 비용 삭감의 역사]

2022년 4월 이후 WBD는 수백명의 직원을 정리해고 해왔다.  8월 워너미디어의 핵심인 HBO의 제작 인력도 80명을 잘랐다. 전체 직원의 14%에 해당하는 엄청난 규모다. 2022년 9월에는 100여 명의 영업 조직 인원, 10월 초에는  워너브러더스 TV 스튜디오에서 80명 이상의 직원이 해고 통보를 받았다.

급기야 콘텐츠 라인업도 축소하고 시작했다. 이미 9,000만 달러를 투자한 영화 ‘배트걸(Bat Girl)’의 개봉을 중단했다  WBD는 ‘배트걸’ 배급 보다 개봉 취소로 세금 감면을 받는 편이 더 낫다는 판단이었다.

WBD는 DC코믹스 시리즈 ‘스트레인지 어드벤처(Strange Adventures), 실사 영화 ‘원더 트윈스(Wonder Twins) 등의 개발을 취소했다. HBO MAX는 또 10대 드라마 ‘제네레이션(Generation)’, 애니메이션 시리즈 ‘Infinity Train’, 어린이 쇼 프로그램 ‘썸머 아일랜드(Summer Camp Island)’, 200여 개 편의 시세밋 스트리트 콘텐츠를 라인업에서 삭제했다.   또 워너는 보유하고 있는 CW네트워크 주식도 매각했다. 이후 TV와 영화 공급 속도도 늦췄다.

워너 브러더스 텔레비전(Warner Bros. Television)은 신진 작가와 감독을 위한 숏 콤 콘텐츠와 실험 워크숍(Television Workshop) 프로그램 운영을 중단해 큰 반발을 샀다. 이후 다시 프로그램 재개를 선언했지만 이미 신뢰를 잃은 후였다. 워너 브러더스 텔레비전의 디지털 숏 폼 ‘스테이지 13(Stage 13)’는 젊은 제작진들이 프로그램 다양성 등 새로운 실험을 위한 중요한 관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워너 브러더스 텔레비전 역시 125개의 자리를 줄였다. 2022년 2분기, WBD는 세전 구조조정으로 10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한다고 밝혔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유료 구독 프리미엄 독자들에게는 글로벌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 월간 트렌드 보고서, 독점 비디오 콘텐츠, 타깃 컨설팅요청시)이 제공됩니다.

스트리밍 비즈니스, 뉴스 콘텐츠 포맷,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할리우드와 테크놀로지의 만남 등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고 깊게 전합니다. 학자보다는 빠르게 기자보다는 깊게'는 미디어의 사명입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