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힘든 자리, 린다 야카리노 X CEO(Linda Yaccarino, CEO of X, the toughest job in the world)

Linda Yaccarino, head of social media service X, is scrambling to stem the tide of advertisers calling out owner Elon Musk.  Following Tesla founder Elon Musk's endorsement of anti-Semitic comments (You have said the actual truth), companies have declared their intention to stop advertising on X.Disney, IBM, Warner Bros, Sony, Comcast, Lionsgate, and others have discontinued advertising on X after Elon Musk's comments.

Yaccarino continues to post to reassure advertisers that X is a safe place, while also defending Elon Musk's comments. But advertisers aren't coming back as quickly as she'd hoped. Advertising accounts for about 90% of X's total revenue.

소셜 미디어 서비스 X의 대표 린다 야카리노(Linda Yaccarino)가 오너인 일론 머스크(Elon Musk) 불러온 광고주들의 이탈 행렬을 막기 위해 온힘을 다하고 있다.

테슬라의 창업주 일론 머스크의 반유대인 발언에 대한 찬성(You have said the actual truth)이후 기업들은 잇달아 X 광고 중단을 선언했다. 일론 머스크의 발언 이후 디즈니(Disney), IBM, 워너브러더스(Warner Bros), 소니(Sony), 컴캐스트(Comcast),

라이언스게이트(Lionsgate) 등이 X 광고 중단을 선언했다.  야카리노는 X가 안전한 곳이라고 광고주들을 달래는 한편, 일론 머스크의 발언을 옹호하는 포스트도 계속 올리고 있다. 하지만, 광고주들이 복귀 속도는 그녀가 생각한 것보다 빠르지 않다. X의 전체 매출 중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90% 가량이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CEO, 린다 야카리노]

NBC유니버설에서 오랜 기간 광고를 총괄했던 린다 야카리노(Yaccarino)는 취임 6개월 동안 계속해 일론 머스크가 만든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모든 힘을 쏟고 있다. 오너로 인한 회사 리스크를 처리하느라 다른 업무에 집중하지 못할 정도라는 평가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발언이 잘못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2023년 11월 29일(수) 뉴욕타임스 딜북 서밋(DealBook Summit) 행사에서 그는 오히려 자신이 유대인을 비난했다는 것은 ‘음모 이론’이라고 주장했다.

머스크는  "유대인 커뮤니티가 백인에 대한 변증법적 증오를 부추기고 있다"는 음모론을 조장한 X의 한 사용자에게 "당신은 실제 진실을 말했군요"라는 글을 올린 것에 대해 사과했다. 현재 이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 머스크는 딜북 행사에서  “나는 특정한 사람에게 답을 하지 말았어야 한다.”며 “자신이 X와 트위터에 올린 포스트 중 가장 어리석은 콘텐츠로 꼽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광고주들에게 무릎을 꿇는 것은 거부했다.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머스크는 목요일 X에서 독립 기자 글렌 그린왈드(Glenn Greenwald)가 포스팅한 ‘여기서 잘못된 것은 일론 머스크가 말한 것이 아니다(What went wrong here is not what Elon Musk said)’라고 말한 것을 정확하다(Precisely)고 표현하기도 했다.

https://twitter.com/elonmusk/status/1730277101415108872

[머스크와 광고주를 동시에 달래는 야카리노]

일론 머스크는 X에서 광고를 뺀 기업들을 비난했다.  머스크는 무대에서  “누군가 광고로 저를 협박하려고 한다면요? 돈으로 협박한다고요? 엿이나 먹어 가 젠장 너나 해 알겠나?”라고 말했다. (If somebody’s going to try to blackmail me with advertising? Blackmail me with money? Go fuck yourself. Go. Fuck. Yourself. Is that clear?” Musk said on stage)

특히, 그는 디즈니 CEO 밥 아이거(Bob Iger)를 거론했다. 아이거가 같은 행사에서 X와의 파트너십이  “우리에게 반드시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기 때문이다.(not necessarily a positive one for us). 아이거의 발언 이후 머스크는 디즈니에 “광고를 하지 말라”고 말했다.

야카리노는 X에 남아있는 광고주들에게 우리의 의미있는 작업을 믿어주는 이들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야카리노는 블로그에서 “일론 머스크가 딜북 행사에서 사과과 설명, 우리의 입장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전했다”며 “우리는 사람들이 자기 스스로 결정하는 플랫폼이다. 광고에 대한 나의 관점은 이렇다. X는 언론의 자유와 메인 시장의 독특하고 놀라운 교차점에 서 있으며, X 커뮤니티는 강력하고 여러분을 환영할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의 의미 있는 일을 믿어주시는 파트너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설명했다. (X is standing at a unique and amazing intersection of Free Speech and Main Street — and the X community is powerful and is here to welcome you. To our partners who believe in our meaningful work — Thank You.)

한편, 린다 야카리노는 X취임 후 일론 머스크에 대한 입장을 180도 변경했다. 그녀 역시  X CEO가 되기 전 트위터(이전)를 불안하게 봤다. 야카리노는 트위터 CEO가 되기 한달 전인 2023년 5월 벌어졌던 한 행사장에서 일론 머스크를 트위터가 끔찍하고 혐오스러운 곳이 되는 것을 막았는지 물어보며 압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X의 대표가 된 이상, 더 이상 머스크를 비난하기 어려워졌다.  딜북 행사와 관련 야카리노는 머스크를 계속해서 옹호했다. 그녀는 “X는 발언의 자유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에는 불편할수도 있다”고 말했다. 물론 과거와는 전혀 다른 관점이다.

한편, X에 대한 광고주들의 보이콧은 처음은 아니다.

2022년 일론 머스크가 X를 처음 인수했을 때도 직원 절반을 해고하는 등 독단적인 경영으로 광고주 상당수가 이탈하기도했다. 2023년 9월 복스 코드2023 행사때 야카리노는 100대 광고주의 90%가 돌아왔다고 했지만 불안한 상황은 이어졌다. 이마케터는 X의 2023 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54% 하락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세마포는 야카리노가 X광고 매출을 확대하기 위한 방법으로 2024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 광고 수주를 위해 자신의 아들이자 크리에이터인  맷 마드라조(Matt Madrazo)를 의회에 파견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유료 구독 프리미엄 독자들에게는 글로벌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 월간 트렌드 보고서, 독점 비디오 콘텐츠, 타깃 컨설팅(요청시)이 제공됩니다.

스트리밍 비즈니스, 뉴스 콘텐츠 포맷,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할리우드와 테크놀로지의 만남 등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고 깊게 전합니다. '학자보다는 빠르게 기자보다는 깊게'는 미디어의 사명입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