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ost-pandemic creator economy is coming back to life. Dude Perfect, a company comprised of five YouTube creators in sports and comedy, has raised more than $100 million from private equity firm Highmount Capital. That's more than 130 billion Korean won. Dude Perfect plans to use the funding to expand its brand beyond online video.
It will also fund content development, including building a team to create new content, the company said. Dude Perfect did not disclose the exact amount of the investment, but Variety estimated it at $100-130 million. It's unusual for a private equity firm to invest in creators. The beauty of Doubled Perfect is that it's not just about YouTube creators. The company is expanding its monetization beyond YouTube content to other services.
팬데믹 이후 주춤했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스포츠와 코미디 관련 5명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이뤄진 회사 듀드 퍼펙트(Dude Perfect)가 민간 투자사 하이마운트 캐피탈(Highmount Capital)로부터 1억 달러 이상을 조달 했다. 한국돈으로 1,300억 이상이다. 듀드 퍼펙트는 이 투자금을 온라인 비디오를 넘어 자신들의 브랜드를 확장하는데 투입할 계획이다.
또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팀 구성 등 콘텐츠 개발에도 자금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듀드 퍼펙트는 정확한 투자 금액을 밝히지 않았지만 버라이어티는 1억~1억 3,000만 달러로 추산했다. 사모펀드가 크리에이터에 투자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사모펀드 투자의 의미]
두드 퍼펙트의 강점은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머물지 않는다는 것이다. 듀드 퍼펙트는 유튜브 콘텐츠를 넘어 다른 서비스로 수익을 확장하고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미디어 기업으로 진화를 준비하고 있다. 사모펀드가 크리에이터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 포인트다.
듀드 퍼펙트가 추진 중인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는 텍사스 프리스코에 본사를 짓는 것이다. 본사 건립은 1년 전 계획이 발표됐는데, 팟캐스트와 게임을 위한 공간과 미니 골프 코스, 레스토랑, 상점 등 가족 친화적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댈러스 모닝 뉴스에 따르면 3층 빌딩에 제작비만 1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구상하고 있는 본사 위치는 LA나 애틀랜타, 북부 텍사스 등 아직은 구체적인 위치 조차 알려지지 않았다.
듀드 퍼펙트는 수익원도 다양화하고 있다. 유튜브 광고, 협상 수익 이외 여러 도시를 순회하는 글로벌 투어, ‘듀드 퍼펙트(Dude Perfect) 스트리밍 앱, ESPN '30 for 30' 다큐멘터리 '듀드 퍼펙트(Dude Perfect)'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는 4월 25일 개막하는 댈러스 국제 영화제에서는 듀드 퍼펙트를 다룬 다큐멘터리 "Dude Perfect: A Very Long Shot"가 개봉한다.
듀드 퍼펙트는 Tyler Toney, Cody Jones, Garrett Hilbert, and twins Coby and Cory Cotton 등 텍사스 A&M 대학(Texas A&M University) 5명 룸메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2009년 첫 트릭샷 영상(trick-shot)을 올리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트릭 샷이란 진기명기에 가까운 어려운 슛 장면을 담은 영상이다. 2024년 4월 현재, 듀드 퍼펙트 채널은 170억 뷰 이상을 얻고 있고 구독자도 6,000만 명이 넘는다.
듀드 퍼펙트는 또한 기독교 색채가 담긴 영상 콘텐츠도 게재한다. 웹사이트에서 그들은 “우리는 나눔을 실천하고, 기쁨을 전파하며,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며 “우리의 사명은 지구상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를 가족에게 제공하는 것”이라고 자신들의 미션을 밝히고 있다.(The Dude Perfect team also has a faith-based mission: “We’re about giving back, spreading joy and glorifying Jesus Christ,” they say on their website.The mission of Dude Perfect is to serve families with the most trusted entertainment on earth)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하이마운트 캐피털은 스스로를 “뉴욕에 본사를 둔 하이마운트 캐피탈은 "혁신적인 기술, 미디어 및 성장 지향 플랫폼에 대한 초기 성장 단계 및 중간 시장 투자"에 중점을 두고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제이슨 일리안(Jason Illian) 하이마운트 캐피털 공동 창립자이자 총괄 파트너는 보도자료에서 “듀드 이펙트는 크리에이터가 주도하는 새로운 미디어 공간을 개척하고 동영상과 기존 채널을 훨씬 뛰어넘어 확장하면서 다음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며 “매년 수십억 조회수를 기록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자체로도 인상적이지만, 가족, 브랜드, 다양한 연령과 배경 소비자들과의 신뢰라는 더 큰 가치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아마존
[유투버에서 미디어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는 듀드]
듀드 퍼펙트는 트릭 샷 인기 동영상 외에도 ”Stereotypes,” “Overtime”、 “Bucket List 등과 같은 스핀오프 콘텐츠도 만들고 있다。콘텐츠 제작을 넘어 서적、모바일 게임、 보드 게임、 장난감、 음식 등 다양한 포맷의 포맷 상품도 협업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월마트에서 베스트셀러 장난감을 출시하고 자체 광고 지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울러 향후 1억 달러 규모 놀이공원도 계획하고 있다. 자신들이 콘텐츠를 애니메이션으로 바꾸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새로운 스테이지에 돌입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크리에이터들은 매일 콘텐츠를 업로드해 수익을 올리는 유튜브 채널에서 벗어나 미디어 회사(media companies)로의 진화를 준비하고 있다.
한편, 미국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혹은 팬덤 비즈니스는 여전히 힘을 발휘하고 있다.
최근 버라이어티와 아마존 Ads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91%가 최소 한 개 프랜차이즈를 시청하거나 팔로우하거나또는 어떤 방식으로든 프랜차이즈 콘텐츠와 소통하는 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