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와 FAST의 만남…시너지(Creators Meet FAST...Synergy)

DML
DML

Free-ad-supported streaming TV, where you watch TV channels for free in exchange for ads, is also shaking up the creator economy.  FAST channels, which provide customized content to viewers 24/7, are not only absorbing live TV, but also videos produced by "creators" on YouTube, TikTok, etc.

FAST channel platforms such as Pluto TV and Roku Channel are trying to differentiate themselves by organizing original content produced by famous creators.  It's a business model that lives up to FAST's nickname of absorbing the best of TV and YouTube.

Mr Beast, who has the #1 global YouTube following, launched a FAST channel on Roku last summer. And Pocket.Watch, which works with creators like toy reviewerRyan Kaji, launched two FAST channels. These channels are distributed on Roku Channels, Pluto TV, Samsung TVPlus, and more.



광고를 보는 대신 TV채널을 공짜로 보는 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Free-Ad Supported Streaming TV)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도 흔들고 있다.  24시간 7일 시청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FAST 채널은 실시간 TV뿐만 아니라 유튜브, 틱톡 등에서 유통되는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영상도 흡수하고 있는 것이다.

플루토TV, 로쿠채널 등 FAST채널 플랫폼들은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편성하면서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TV와 유튜브의 장점을 흡수했다는 FAST의 별칭에도 걸맞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FAST에 진심인 유튜버들]

글로벌 1위 유튜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미스터 비스트(Mr Beast)는 지난 여름 로쿠(Roku)에 FAST채널을 런칭했다. 또 장난감 리뷰어 라이언 카지(Ryan Kaji)와 같은 크리에이터와 함께 일하는 ‘Pocket.Watch’는 2개의 FAST채널을 시작했다. 이들 채널은 로쿠 채널과 플루토TV(Pluto TV), 삼성 TV플러스 등에서 유통된다.

유튜브 쇼 ‘Good Mythical Morning’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Rhett & Link는 FAST채널 Mythical 24/7를 파일로(Philo)와 다른 스트리밍 네트워크에 송출하고 있다.  

테이스트메이드(Tastemade)의 CEO  래리 피츠기번(Larry Fitzgibbon)은  “FAST는 우리 비즈니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라고 말했다. FAST채널 페이스트메이드(Tastemade)은 유튜브 쇼 ‘The Food Ranger’의  트레버 제임스, 브라질 출신 셰프 알렉스 아탈라(Alex Atala) 같은 크리에이터가 출연하고 있다.

빅테크 회사 또한 자신들이 보유한 광고 기반 스트리밍 채널 혹은 FAST채널에 보다 많은 크리에이터를 유치하고 있다. 2024년 4월 초 아마존(Amazon)은 FAST플랫폼 프리비(Freevee)와 아마존  프라임에 새로운 인터랙티브 채널를  런칭한다고 밝혔다.

랄라 켄트(Lala Kent), 칸디 버러스(Kandi Burruss) , 페이지 드소보(Paige DeSorbo) 등 리얼리티 TV 유명인들이 동영상을 제공하고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리뷰하는 콘텐츠 ‘아마존 라이브(Amazon Live)’를 제공하는 채널이다.

전통적인 TV를 넘어 스트리밍에 돈을 집행하는 광고주들이 늘어남에 따라 크리에이터들은 이들 채널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세계 최대 광고 구매 회사인 그룹M(GroupM)의 디지털 책임자 Susan Schiekofer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FAST 서비스에 대한 지출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터들의 FAST 유튜브 재활용]

리에이터들은 FAST출연과 관련 유튜브와 처럼 수익의 일부분을 나눠받는다. FAST 서비스로부터 받는 광고 수익의 비율은 다양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는 일반적으로 유튜브 채널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의 55%를 배분받는다.

크리에이터들의 FAST는 상당수 그들의 기존 유튜브 영상을 재사용한다. 그래서 기존 유튜버들이 FAST채널 진출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미스터미스터, 포켓워치 등을  포함해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FAST를 위해 유튜브 영상을 재활용하고 있다. 때문에 FAST채널은 크리에이터들에게도 2차 시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FAST채널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의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아울러 FAST시장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최고의 크리에이터와 기업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FAS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유료 구독 프리미엄 독자들에게는 글로벌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 월간 트렌드 보고서, 독점 비디오 콘텐츠, 타깃 컨설팅(요청시)이 제공됩니다.

스트리밍 비즈니스, 뉴스 콘텐츠 포맷,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할리우드와 테크놀로지의 만남 등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고 깊게 전합니다. '학자보다는 빠르게 기자보다는 깊게'는 미디어의 사명입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