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TV를 넘보다….IMDb TV와 컴캐스트의 만남

아마존(Amazon)의 스트리밍 시장 공략 속도가 거세다. 많은 사람들이 전 세계 2억 명을 가입자를 가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를 이야기하지만 이번엔 IMDB TV다. 원래 드라마 영화 평론 사이트로 출발한 IMDB는 아마존 인수 이후 동영상을 탑재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를 편성하면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완벽하게 변신했다.

아마존의 TV시장 진출

PC와 모바일 기기, 스마트TV에서 점유율을 높여가던 IMDB TV는 이제 미국 1위 케이블TV사업자 캠캐스트(Comcast)와 손을 잡았다. 컴캐스트의 인터넷 및 유료 방송 TV 셋톱박스 Xfinity Flex, Xfinity X1에 IMDB TV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된다. 엑스피니티 가입자라면 IMDB TV 콘텐츠를 TV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마존의 IMDb TV

IMDb TV의 X1탑재는 여러모로 의미가 있다. 무료 스트리밍 TV인 IMDB의 첫 유료 방송 진출이기 때문이다. 특히, 컴캐스트의 광대역 케이블TV 유료 방송 가입자(X1 Xfinity TV)는 음성 인식 ‘보이스 리모트(Xfinity Voice Remote)’를 통해 IMDB TV라고 말하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마존과 컴캐스트의 만남을 보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마존 스트리밍 서비스의 TV시장 진출로도 볼 수 있다. 또 캠캐스트의 인터넷이나 케이블TV 서비스 가입자들은 기존 서비스 외 IMDB TV라는 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컴캐스트 입장에서도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계속 빠져가는 유료 방송 가입자를 잡을 수 있다.

IMDb TV는 계속해서 TV로 확장하고 있다. 애플과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용 앱을 이달 초 내놓은데 이어 구글 TV, LG TV 등 스마트TV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게임, 로쿠, 아마존 파이어TV 등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대됐다.  모바일 시장에서 시작된 IMDb TV의 확장이 TV까지 이어진 것이다. 아마존의 경우 프라임 비디오와 합치면 넷플릭스에 견줄만한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해볼만한 싸움이 된 것이다.

IMDb TV 모바일 앱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의 아마존 저력]

한편, 아마존의 IMDb TV는 당초 지난 2019년 1월 ‘Freedive’라는 이름으로 런칭했다. 이후 IMDb TV로 이름을 변경했다. 처음에는 오래된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를 재방송했다.

최근 IMDb는 영화 TV 콘텐츠 편성도 늘리고 있다. 드라마 <시카고 파이어(Chicago Fire)>,<올 인 더 패밀리(All in the Family)>, <매드맨(Mad Men)>, <드래곤 길들이기(How to Train Your Dragon)> 등이 얼마전 방송된 콘텐츠다. 덕분에 광고 매출도 급격히 늘었다.

오리지널 콘텐츠도 만들기 시작했다. <시카고PD>의 유명 프로듀서인 딕 울프(Dick Wolf)는 IMDb TV 오리지널을 만든다. 미국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이 크게 확대된 이후다. 미국에서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TV(FAST)가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바이어컴CBS의 ‘플루토TV(Pluto TV)’가 1위이고 폭스의 ‘투비(Tubi)’, 로쿠 채널(Roku Channel), 시네다임(Cinedigm) 등이 경쟁하고 있다.

미국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콘텐츠 및 서비스 비교(버라이어티)

이에 IMDb TV는 지난 달 초강수를 뒀다. <주라기 공원> 등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실사 영화를 오는 2022년부터 독점 공급한다는 계약을 맺었다. NBC유니버설의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Peacock)에서의 상영 4개월 이후부터지만 경쟁사 보다는 훨씬 빠르다.

IMDb TV의 경우 현재 지역 채널이나 라이브 뉴스 채널을 제공하지 않지만 다른 장르의 무료 광고 기반 실시간 채널, VOD, 오리지널 콘텐츠, 영화 독점 공급 등을 모두 서비스하고 있다. FAST 중에는 가장 서비스 종류가 많다. 다른 회사들보다는 느리지만 서서히 콘텐츠 제공 속도도 높이고 있다. 실시간 채널도 AMC채널, A&E네트워크 등 2020년 여름 추가했다.

특히, 모회사 아마존이 영화와 예능에 강점이 있는 MGM스튜디오를 인수함에 따라 다양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편성할 수 있게 됐다. 또 MGM은 IMDb TV전용으로 독점 콘텐츠도 제작할 수 있다.

아마존의 라이브TV채널 증가 속도(버라이어티)

이용 시간과 빈도도 늘고 있다. 최근 리서치 회사 Magid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IMDb TV는 지난 4월 초 전체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량 중 9%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콘텐츠와 독점 영화 드라마 등이 늘어나게 되면 앞으로 이용 빈도와 양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량 조사(버라이터)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