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제조사 테슬라(Tesla)와 소셜 미디어 트위터(Twitter)를 보유한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우파 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과 폭스 뉴스를 제치고 보수 미디어의 왕이 됐다고 악시오스가 보도했다.
원래 폭스 뉴스(Fox News)는 우파 보수 주의자들이 뉴스를 공개하는 장소였다.
폭스 뉴스를 운영하는 머독도 함께 우파 내 영향력을 키웠다. 그러나 미국 우파 생태계(right-wing ecosystem)가 트위터에 켜지고 있다.
2024년 미국 대통령선거 열기가 가열되는 가운데 공화당 미디어 무게 중심이 트위터로 옮겨가고 있다.
[머스크와 트위터, 이제 우파의 중심]
머스크가 우파의 중심이 되고 있다는 사실은 미국 케이블TV 시청률 1위 터커 카슨(Tucker Carlson)의 움직임에도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4월 폭스 뉴스는 개표 시스템 ‘도미디어 보팅 시스템(Dominion Voting Systems)’과 7억 5,700만 달러 명예훼손 배상에 합의하면서 이를 방송에서 계속 언급한 카슨을 해고했다.
터커가 떠난 폭스 뉴스 저녁 8시는 시청률이 추락했다. 우파 시청자들은 극우 채널인 뉴스 맥스(Newsmax)로 상당수 옮겨갔다. 그러나 카슨의 다음 방송 정착지는 다른 방송 채널이 아니라 트위터 였다. 분명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고 난 뒤 생긴 변화다.
카슨은 자신의 미래를 밝히면서 “트위터에서 새로운 버전 폭스 뉴스를 하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당신이 소비하는 뉴스는 거짓(the news you consume is a lie)’이라고 말했다.
카슨은 또 “트위터 전세계 빅테크 플랫폼 중 유일하게 표현의 자유를 인정하는 곳(Twitter is the last Big Tech platform remaining in the world "that allows free speech)”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표적인 우파 방송인으로 알려진 벤 사피로(Ben Shapiro)의 보수 팟캐스트 ‘더 데일리 와이어(the Daily Wire)’는 악시오스에 ‘전체 팟캐스트와 비디오 콘텐츠를 팟캐스트’에 포스트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데일리 CEO 제르미 보링(Jeremy Boreing)은 발표 설명에서 “만약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서의 ‘언론의 자유’를 지키고 콘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정교한 분석과 수익화 기회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지킨다며 우리는 트위터에 더 투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퓨 리서치가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공화당 지지자들은 트위터가 민주주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덜 걱정했다.
[차기 공화당 대선 유력 주자, 머스크와 트위터 출정식]
머스크가 우파 미디어의 맹주가 됐다는 결정적 사건은 공화당 대선주자인 플로리다 주지사 론 드산티스( Ron DeSantis)가 일론 머스크와 함께 2023년 5월 24일 진행하는 ‘트위터 스페이스(Twitter Spaces event)다. 이 버추얼 오디오 플랫폼에서 드산티스는 2024년 대통령 경선 참가를 공식적으로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드산디스 주지사가 폭스 뉴스 우회하고 트위터를 선택했다는 사실은 폭스 뉴스가 (우리 편이 아닌) CNN 등과 같은 주류 뉴스 보도채널일 뿐이라는 메시지를 우파 진영에 던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 우파 보수주의 지지자들은 트위터로 이전하는 동시에 폭스 뉴스를 공격하고 있다.
2023년 5월 22일(월 미국 시간) 헤리티지 재단이 소유한 우파 미디어인 ‘데일리 시그널(The Daily Signal)은 폭스가 생물학적 성별이 아닌 자기와 연관된 성별에 맞춰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직원 핸드북’을 폭로했다.
이 뉴스는 ‘더 데일리 와이어(The Daily Wire)’의 인기 팟캐스터 맷 왈시(Matt Walsh) 등에 의해 증폭됐다. 폭스가 동성애를 옹호한다는 것이다.
우파를 충분히 자극할 수 있는 발언들인데 알시는 ‘폭스 뉴스가 트랜스젠더 이데올로기로 작동되고 있다(Fox News is fully woke on trans ideology)’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또 “카슨이 떠난 만큼, 폭스의 좌파를 향한 행진을 막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악시오스는 터커 카슨이 자신을 퇴출시킨 폭스 뉴스를 공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4월 26일 자신의 방송을 예고하면서 폭스 뉴스 등 보수 미디어를 공격한 트잇 비디오는 8483만(5월 24일 현재)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앞서 한때 메건 켈리(Megyn Kelly), 브렛 파브르(Brett Favre)와 같은 전직 폭스 뉴스 진행자들도 폭스 뉴스가 칼슨과 법적 분쟁을 벌이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메건 캘리는 공개적으로 카슨과 함께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카슨은 “구 시스템은 무너지고 있다”며 “당신은 대통령 선거 전에 유권자들의 조작된다면 이는 민주주에 있다고 말할 수 없다”고 전했다.
[머스크 2024 대선 누구 손 들까..초미 관심사]
트위터 인수 이후 확실히 머스크의 정치적 영향력도 커진 상황이다. 현재 의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AI규제 이슈에서도 머스크는 중심에 서 있다.
미국 상원 원내 대표 척 슈머(Chuck Schumer)는 4월 26일, 일론 머스크를 만나 ‘AI규제와 관련 입법’을 상의하기도 했다.
머스크는 2022년 5월 공화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고 말했지만 누구구를 지지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지난 2022년 머스크는 드산디스가 대통령 직에 출마한다면 지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상원의원 팀 스콧의 최근 캠페인에서는 그를 칭송했다
그가 누구의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우파'에 주는 메시지가 달라질 수 있다. 머스크의 트위터 팔로워는 1억 4,000만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