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8 그레이트 리번들링 시대 개막] 디바이스 집합(Device Aggregation)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는 말 그대로 하나의 디바이스(Device)에 다양한 스트리밍들이 제공되는 플랫폼이다. 스마트TV와 커넥티드TV 디바이스(스트리밍 박스나 스틱)가 대표적이다.

w.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에서 소비자들은 앱들을 서로 비교하면서 구독할 수 있다.

할인 번들(Bundle)처럼 작동하지는 않지만, 소비자들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을 묶어 패키지로 볼 수 있다. 스마트TV나 아마존 파이어TV,로쿠 등이 대표적인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로 볼 수 있다. 미국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는 로쿠(Roku)가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디바이스 번들(버라이어티)

일부 스트리밍 하드웨어의 OS는 여러 서비스에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유니버설 검색(universal search)’ 기능을 제공한다. 스트리밍 시장 포화로 콘텐츠 검색(보고 싶은 것을 찾는)이 점점 어려워지자 이 기능은 매우 큰 경쟁 우위를 차지한다.  

여러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나의 과금 시스템을 통해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도 있다. 통합 과금은 스트리밍 과잉 시대, 구독 플랫폼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비자들의 잡기 위해 매우 유리할 수 있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유료 구독 프리미엄 독자들에게는 글로벌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 월간 트렌드 보고서, 독점 비디오 콘텐츠, 타깃 컨설팅요청시)이 제공됩니다.

스트리밍 비즈니스, 뉴스 콘텐츠 포맷,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할리우드와 테크놀로지의 만남 등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고 깊게 전합니다. 학자보다는 빠르게 기자보다는 깊게'는 미디어의 사명입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