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 저격 드라마를 만난 구독자”, “크리에이터와 더 가까워진 청취자”중심은 AI(Subscriber who met his favorite drama, listener who became closer to the creator. AI is All)

Generation AI, which creates images, texts, and videos according to a given command, entertains "users" when it meets an entertainment platform.

Fox has established a recommendation service that perfectly reflects 'individual tastes' by applying AI to streaming. It also increases the satisfaction of users of 'Navigability of Streaming', which increases as they meet with AI. In particular, free streaming services tend to rely on the easy and accuracy of search. If AI is used to add convenience to search, the power to hold the audience is greater. According to Variety's survey of subscribers' TV viewing habits in Vevo and Publicis Media, making it easier to find content to watch, or making the content search process easier, was the main factor in these viewers' search for FAST channels. It is natural to say, but the easier it is to search for content, the more likely it is to use the channel or platform.

In addition, No1 Audio Streaming Spotify has released an "Original AI Translation Solution'' that enhances the bond between creators and listeners. Spotify, the world's No. 1 audio streaming platform, has released a solution that automatically translates the voice of a podcast anchor by using AI. Now podcast creators have no problem traveling around the world. The British anchor speaks Spanish, while the German anchor serves in English and German.

[AI추천, 구독자와 플랫폼과 연대감 구축]

폭스 그룹은 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FAST 투비(Tubi)에 생성AI(Generative AI)를 적용한 AI 검색 시스템을 2023년 9월 26일 공개했다.  AI가 새로운 TV 프로그램과 볼만한 영화를 제안하는 비서 역할을 하는 컨셉트.

투비의 AI 추천툴 ‘래빗AI(Rabbit AI)는 챗GPT가 탑재된 인공지능이다. 투비의 모바일 앱 하단에 보이는 AI추천툴은 애플 IOS용으로만 만들어졌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친구에게 영화 추천을 묻는 것처럼 텍스트로 원하는 것을 질문하면 된다.

홍보 영상에는 사용자가 ‘상어가 나오는 코미디 영화(Any movies that are funny about sharks)’라고 입력하자, 래빗AI가 ‘Shark Bait’ ‘Sharknado’ ‘Sharkula’, ‘Bigfoot vs Megalodon’ 등의 영화를 추천하는 장면이 나온다.  사용자들은 ‘나의 결과 리스트(My List watchlist)’와 ‘검색 리스트’도 저장해 나중에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투비는 마이리스트, 선호도, TV와 영화 시청 패턴 등의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래빗AI는 여기에 AI를 적용해 정확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래빗AI 검색, 알고리즘에도 반영돼 추천 정확도는 계속 높아진다. 콘텐츠에 대한 질문을 하면 할 수록 더 똑똑해진다는 이야기다.

래빗AI는 현재 미국에서만 사용할 수있다. 폭스는 베타 운영 후 문제점을 보완해 다른 국가로 적용 대상 지역을 확대하고 안드로이드 버전도 조만간 출시한다. 다만 현재까지는 래빗AI 플러그인 기능은 오픈AI 구독자만 사용할 수 있다.

래빗AI(Rabbit AI)라는 이름은 투비의 마스코트 토끼에서 왔다. 투비는 2023년 2월 NFL 결승전인 슈퍼볼에서 처음으로 사람들을 구멍에 빠트리는 토끼를 등장시킨 광고를 선보였다.  사람들이 투비의 매력에 빠져든다는 컨셉트다. 투비에 따르면 미국에서 2만 개가 넘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AI 스트리밍이 만나 높아지는 ‘탐색 능력’]

비디오 스트리밍에 AI에 적용될 경우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들은 의뢰로 검색이 쉬운(혹은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콘텐츠를 그냥 시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블레이크 바세트(Blake Bassett) 투비 제품 담당 이사는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트리밍 이용자 5명 중 한명은 ‘검색이 쉬운’ 콘텐츠를 먼저 본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투비의 경우 시청자를 위한 콘텐츠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다”며 “투비(Tubi)에서는 대형 라이브러리, 개인화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 덕분에 특정한 콘텐츠를 제대로 찾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래빗 AI로 콘텐츠 발견 경험을 다시 재미있게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검색 기능을 더 활성화하고 AI를 적용해 더 미세한 추천을 하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보게 된다. 많은 콘텐츠 수급비용을 투입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의 경우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무료 스트리밍 플랫폼일수록 검색의 편의성과 정확성에 기대는 성향이 높다. AI를 이용해 검색의 편의성을 더할 경우 오디언스를 잡아둘 수 있는 힘은 더 커진다.

버라이어티가 베보&퍼브리시스 미디어(Vevo and Publicis Media)에  구독자들의 TV시청 습관을 조사한 결과 시청할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  즉 콘텐츠 검색 과정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 이 시청자들이 FAST 채널을 찾는 주요 요인이었다. 당연한 말이지만 콘텐츠 검색이 더 편할 수록 해당 채널이나 플랫폼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이야기다.

조사(1,476명)에 따르면 사용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영화와 TV타이틀의 제공 갯수’와 함께 ‘잘 구성되어 있다(well organized)’는 평가를 받았다. 영화와 TV 제공 갯수만큼이나 검색이나 구성이 잘 되어 있는 지가 중요한 것이다.

FAST채널 주요 이용 요인(버라이어티)

탐색성(navigability)은 스트리밍 시대 핵심이다. 훌루, 맥스, 디즈니+ 등 주요 메이저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지난 5월 버라이어티 조사(SmithGeiger survey)에서도 플랫폼에 대한 불만 중 주요 사안으로  탐색성 문제가 자주 언급됐다.  FAST애호가의 85%가 채널을 선택하는 주요 요인으로 ‘특정한 것을 찾고 있을 때 유용함(great for when I’m looking for something specific)’을 꼽았다.

패스트의 매력은 케이블TV의 최대 강점인 ‘그냥 방송되는 프로그램을 보는 것(just see what’s on experience of cable)’이라는 매력을 스트리밍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베보 조사에서  ‘원하는 것이 나올 때까지 콘텐츠를 검색하는 경향(browse or scroll until I come across something)’은 FAST가 가장 높았다(59%) 유료 방송(MVPD)나 유료 구독 서비스(Ad Free SVOD)는 검색 경향이 45~50% 수준이었다. 검색 시간이 길어질 경우 광고 플랫폼에는 도움이 된다.

사용자들이 FAST에 열광하는 이유는 검색의 용이성을 넘어 자신이 즐기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검색이 쉬워서가 아니라, 좋아하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볼 수 있어서 FAST를 방문한다는 이야기다. 이 지점에서 AI는 효과적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자신의 즐기는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게 기술이 돕는다면 체류 시간을 더 늘어날 수 있다.

스트리밍 시청 습관(버라이어티)

[AI, 오디언스와 크리에이터 간 더 긴밀한 유대 관계 조성]

스트리밍에 AI를 접목시키는 시도는 오디오 스트리밍에도 한창이다.  글로벌 1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는 생성AI보이스 기술을 이용, 유명 영어 팟캐스트의 목소리를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으로 번역해 전달하고 있다.

닥스 셰퍼드(Dax Shepard)의 ‘eff won with DRS’. 더링어(The Ringer)의 ‘The Rewatchables’. 2023년 말 출시 예정인 트레버 노아의 새로운 오리지널 팟캐스트 등에 AI를 이용한 번역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물론 AI번역은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보이스 변환 기술이 적용된 에피소드는 스포티파이를 통해 9월 25일부터 글로벌 전역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스포티파이는 오픈AI가 최근 내놓은 보이스 생성 기술을 사용해, 원래 화자 스타일에 맞게 생성 목소리를 조정하고 있다. 최대한 원래 목소리에 가까운 번역 생성 음성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전통적인 더빙보다, 더 개인적이고 자연스러운 진정성있는 청취경험(more authentic listening experience)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스포티파이는 밝혔다.

스포티파이 보이스 번역 서비스는 전세계에 적용된다. 현재  ‘Now Playing’에 탑재된 이 기능은 스페인어에서 시작해 프랑스, 독일어로 확대될 계획이다.  

스포티파이 개인화 담당 부사장 지아드 술탄(Ziad Sultan)은 보도자료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목소리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AI 보이스 번역은 전 세계 오디언스에게 더 진정성있는 영감을 제공한다”며 “AI가 인간의 창의성의 잠재력을 풀어, 핵심 요소인 청취자와 크리에이터 사이 더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유료 구독 프리미엄 독자들에게는 글로벌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 월간 트렌드 보고서, 독점 비디오 콘텐츠, 타깃 컨설팅(요청시)이 제공됩니다.

스트리밍 비즈니스, 뉴스 콘텐츠 포맷,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할리우드와 테크놀로지의 만남 등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고 깊게 전합니다. '학자보다는 빠르게 기자보다는 깊게'는 미디어의 사명입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