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프라임 광고 판매 시작…2026년 71억 달러 광고 매출 전망(Amazon Prime starts selling ads...$7.1 billion in ad revenue expected in 2026)

US streaming service Amazon Prime (Prime Video) started selling ads in the US on Monday, January 29. To be precise, all streaming service offerings (Amazon Prime) currently include ads, and you'll have to pay $2.99 per month for an ad-free tier - a de facto price increase. Instead of organizing Amazon's ads in a way that reduces costs, Amazon is asking you to pay to not see them.

Amazon Prime on its own ($8.99 per month) and Amazon Prime membership with shopping ($14.99 or $139) have both gone up in price.

Since late 2022, U.S. streaming services have been selling ad products one after another. After Disney, Netflix, and Peacock, Apple TV+ is now the only major streaming service that doesn't sell ads. Amazon Prime's approach to marketing ad products is atypical.

미국 스트리밍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Prime Video)이 1월 29일(월) 미국에서 광고 상품을 팔기 시작했다. 정확히 말하면 현재 모든 스트리밍 서비스 상품(아마존 프라임)에 광고를 포함하고 광고 없는 상품(ad-free tier)을 보려면 월 2.99달러를 내야 한다. 사실상 가격 인상이다. 아마존 광고를 편성하는 대신 비용줄이는 방식이 아닌 광고를 보지 않으려면 돈을 내라고 주문한다.

아마존 프라임 단독 상품(월 8.99달러), 쇼핑과 포함된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14.99달러 혹은 139달러)은 모두 가격이 올랐다.

2022년 말부터 미국 스트리밍 서비스는 광고 상품을 잇달아 판매하고 있다. 디즈니, 넷플릭스, 피콕 등 이제 광고를 팔지 않는 메이저 스트리밍은 애플 TV+가 유일하다. 아마존 프라임의 광고 상품 마케팅 방식은 전형적이지 않다.

[프라임에도 도움될 광고 판매]

전문가들은 프라임 광고 상품이 아마존의 광고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에 대한 높은 충성도와 시청 패턴 변화 때문이다. TV광고 시장은 실시간 채널에서 스트리밍으로 급격히 옮겨오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2024년에만 아마존이 프라임 비디오 광고로만 33억 달러를 벌어들일 것으로 전망했다.이 광고는 2025년 52억 달러, 2026년에는 71억 달러(9조 4,400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미국 증권가 현재 예측에 따르면 2024년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이 약 2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 컨설팅 회사 모펫내탄슨(MoffettNathanson)은 보다 보수적인 전망을 했다. 2024년에는 13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고 2024년에는 23억 달러로 광고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광고 상품은 투자자도 선호하는 포트폴리오다.

광고 상품은 투자자도 선호하는 포트폴리오다. 광고 상품의 1인당 매출(ARPU)는 일반 구독 상품에 비해 더 높다. 아마존은 광고 도입으로 인한 시청 불편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경쟁사에 비해 의미있게 적은 광고"to have meaningfully fewer ads)’가 편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스트리밍 서비스 가격(WP, with ads)

아마존 프라임 광고가 편성되는 국가는 영국, 미국, 독일, 캐나다 등이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멕시코, 호주 등도 연내 광고 상품 판매가 예정되어 있다.

[아마존 광고 스트리밍의 근본적인 변화]

하지만, 아마존의 광고 편성은 '스트리밍 시장 경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광고를 보고 가격을 할인하는 방식이 아닌, 광고를 보지 않으려면 돈을 더 내는 방식이다. 광고를 보는 것을 일반적이라고 판단하게 만든 것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광고 보지 않는 대신 돈을  더 내가 하는 방식에 대해 거부감이 있다.

시빅사이언스가 2023년 10월과 2024년 1월 미국 성인을 상대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추가 비용을 내고 광고 없는 버전을 쓰겠다는 응답은 9~10%에 그쳤다.

글로벌 1위 유통 체인 코스트코(Costco)는 상품 판매보다 회원료 수익이 훨씬 높다. 마진도 좋다. 2022년 기준 코스트코의 멤버십 매출은 46억 달러로 전체 연간 수익(total annual profits) 63억 달러의 76%를 차지했다.

현재 프라임 광고는 아마존의 약속(?)대로 프로그램 방송 전 짧은 2개의 광고가 편성되고 있다.

그러나 아마존 프라임 광고가 스트리밍 시장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광고를 보지 않기 위해 지불하는 돈(2.99달러)도 아마존의 추가 수익이 된다. 모펫내탄슨은 이 금액이 2024년, 2024년에는 연간 5억 달러 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유료 구독 프리미엄 독자들에게는 글로벌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 월간 트렌드 보고서, 독점 비디오 콘텐츠, 타깃 컨설팅요청시)이 제공됩니다.

스트리밍 비즈니스, 뉴스 콘텐츠 포맷,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할리우드와 테크놀로지의 만남 등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고 깊게 전합니다. 학자보다는 빠르게 기자보다는 깊게'는 미디어의 사명입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