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리팬스(OnlyFans) 크리에이터 2021년 39억 달러 벌어들여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영상, 음악, 노래, 작품 등 콘텐츠를 직접 받는 대신 후원금을 지급하는 플랫폼인 온리팬즈(Onlyfans). 2021년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기간 오프라인 행사, 이벤트들이 중단되면서 이용자 및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 온라인을 통해서라도 자신들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만나길 원하는 팬들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인물을 제작 유통하는 성인 공연자(Adult Performer)가 주로 활용하면서 사이트를 통해 음란물이 거래되고 성적 접촉이 잇달아 문제되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기도 했다.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온리팬스는 9월 1일(미국 시간) 2021년 실적(11월 말 기준)을 발표하고 순매출(Net Revenue)이 전년 대비 160% 성장한 9억3,200만 달러(1조 2,700억 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회사의 세전 이익(Pre-tax Profits)은 4억 3,300만 달러(2020년 6,100만 달러)였다. 연간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익 성장률이었다.

온리팬스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도 많은 수익을 남겼다. 온리팬스 크리에이터는 피트니스 강사, 음악가, 운동 선수 등이지만 상당수는 성인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성인 예술가’다. 이들은 콘텐츠를 한번 제공하는데 5달러에서 50달러를 받는다.

2021년 온리팬스 크리에이터들은 총 36억 6,0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1년 전에 비하면 115% 증가한 수준이다. 2016년 설립 이후 80억 달러가 넘는 금이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됐다. 2021년 말 총 매출(Gross Revenue, 즉 팬 지불 총액)은 두 배 이상 증가한 48억 달러(6조 5,700억 원)였다.

[매출 성장에 활동 크리에이터도 급증]

온리팬스의 급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외부 공개를 꺼리지만, 수요가 매우 높은 성인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간편하게 했다는데 있다. 성인 예술가와 그들의 팬들을 직접 연결해 콘텐츠에 대한 과금 의사를 높였다. 특히, 온리팬스는 스폰서 광고나 홍보 거래 등에 의존하지 않고 콘텐츠를 수익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단기간 성공이 가능했다.

온리팬스 크리에이터 월간 매출 상위 리스트

이에 온리팬스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도 1년 사이 급증했다. 2021년 말 기준, 온리팬스 크리에이터는 전년 대비 34%가 늘어난 2,160만 명이었다. 크리에이터 증가는 팬 확대로 이어졌는데 팬 규모는 1억 8,800만 달러로 128% 늘었다. 온리팬스(Onlyfans) CEO 암라팔리 "아미" 간(Amrapali “Ami” Gan)은 보도자료에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건설하기 위한 우리의 크레이터 최우선 접근법은 온리팬스에 최고 실적을 가져다 줬다”며 “우리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자신들의 콘텐츠를 수익화하고 실질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줬다”고 설명했다.

이전  최고 마케팅 책임자였던 간(Gan)은 창업주이자 CEO였던 톰 스토케리(Tom Stokely)가 2021년 12월 사임한 이후 CEO에 올랐다. 톰 스토케리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겠다는 명분으로 사임했지만 일각에서는 온리팬스가 포르노 유통 사이트로 전략하는 등 윤리적인 문제가 계속 제기되면서 책임지고 물러났다는 분석도 있었다.

2021년 모델이자 TV출연 유명인 블랙 치나(Blac Chyna)는 온리팬스에서 가장 수익을 많이 올린 크리에이터였다. 그녀는 스타티스타(research service Statista)에 따르면 대략 매달 2,000만 달러를 온리팬스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분석된다. 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우이자 가수인 벨라 토르네(Bella Thorne)가 월 1,100만 달러를 올려 2위에 올랐고 래퍼 카디 B(Cardi B)도 매달 934만 달러를 벌었다.

[양지를 향한 온리팬스의 노력]

최근 온리팬스의 수익은  성인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폰허브(Pornhou), 유폰(YouPorn) 등을 운영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 마인드그릭(MindGeek)을 뛰어넘는다. 마인드그릭의 별칭은 성인 엔터테인먼트 제국일 정도로 대부분의 수익이 성관련 콘텐츠 유통에서 나온다. 하지만, 아동 착취 성인물, 지나친 성묘사 콘텐츠 등이 사회 문제가 돼 각종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퇴출되고 있다.

2022년 9월 3일 인스타그램은 자신들의 플랫폼에서 ‘폰허브 계정’을 활동을 중지시켰다. 인스타그램에서 삭제기되기 전, 폰허브 인스타그램 계정은 1,310만 명의 팔로워와 6,200개 이상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버라이어티가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앞서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폰허브의 모회사 마인드그릭이 운영하는 광고 회사 ‘트래픽정키(TrafficJuncky)’의 간편 결제 서비스를 중단시켰다.

2022년 7월 미국 연방 캘리포니아 중부 지방 법원(U.S. District Court of the Central District of California) 맥코이 코니 판사(Cormac Carney)이 마인드그릭이 고의로 아동 성착취 콘텐츠를 유통시켰다는 혐의로 기소당하고 비자가 수년간 이 콘텐츠의 수익화에 이용당했다는 이유료 비자가 신청한  마인드그릭 삭제 요청을 기각한데 따른 것이다.  미국 법원은 ‘비자가 자신들의 결제 시스템이 범죄에 사용됐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 사실상 범죄에 가담했다고 인지했다. 판사는 비자(Visa)에 대해 ‘아동 포르고노 수익을 올리는데 형사적 합의가 있었다.( there was a criminal agreement to financially benefit from child porn)’고 언급했다.

마인드그릭와 같은 상황에서 언제든 처할 수 있다는 단판에,  온리팬스는 수년 전부터 회사의 미래를 메인스트림에서 찾고 있다.  온리팬스는 성적 혹은 성인 대상 콘텐츠가 아닌 ‘비성적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고 있는 것다.

온리팬스는 “우리의 전략적 우선 순위 중 하나는 새로운 시장에서 "전통적인 버티컬(outside of traditional verticals)에서 벗어나고 동시에 온리팬스 브랜드를 유지하고 홍보하는데 있다.”고 지적했다. 성콘텐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서 브랜드 인지도는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물론 합법적인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성인 연기자(adult performers)들은 계속 지원한다. 이를 위해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통하고 홍보하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OFTV를 2021년 런칭했다.

OFTV

동시에 온리팬스는 플랫폼에 주류  연예인들을 불러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매출을 높이고 고객들을 더 끌어오기 위해서다.  온리팬스는 영국 TV리얼리티쇼 ‘The Only Way Is Essex’유명 스타 클로에, 데미, 프랭키 심스 등을 OFTV로 영입했다. 이들을 성인 콘텐츠를 금지하는 스트리밍 OFTV를 위한 오리지널 시리즈에 출연할 계획이다. 온리팬스는 또한 회사에 대한 불신과 규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홍보와 대관(government relations strategy)도 강화하고 있다.

[성 콘텐츠 유통 플랫폼, 앞날이 험난 할 듯]

2021년 8월 온리팬스는 포르노 유통 플랫폼이라는 비판과 아동 성착취물 유통 사이트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포르노 콘텐츠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온리팬스는 마스터 카드 등이 성인물에 대한 결제 대행을 중단하겠다고 밝히면서 사이트 정화를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그 이후 ‘성인 예술가(adult performers)’의 큰 반발을 샀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이 때 이탈하기도 했다. 결국 크리에이터들의 반발에 온리팬스는 정책 발표 1주일 만인 8월 25일 포르노 유통 금지를 철회했다. 투자자들이 성인 콘텐츠를 이유로 온리팬스에 대한 투자를 꺼리고 있다.  온리팬스는 빅테크나 투자들의 거리 두기에도 불구하고 성장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플랫폼에서 성인 콘텐츠의 경제학이 작동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다른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도 유사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성인콘텐츠의 민간성을 감안할 때 주류 소셜 미디어 서비스로 성공하는데는 상당한 난관을 넘어야 한다. 최근 인터넷 미디어 버지(The Verge)는 “ 트위터가 온리팬스 스타일에 콘텐츠 유통 허용을 검토했지만 성적 유해나 아동 착취 영상 범람을 막을 수가 없다는 판단에 결국 포기했다”고 보도했다.

폰허브

한편, 온리팬스가 급성장하고 있지만 크리에이터들이 이 중 얼마나 가지고 갔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2021년 공개했지만 2022년 이후는 장담할 수 없다. 그러나 유사한 사업 구조를 가진 유튜브(Youtube)를 통해 규모를 유추해볼 수 있다. 2021년 8월 유튜브(Youtube)는 최근 3년 간 크리에이터들에게 총 300억 달러를 지급했다고 밝혔다. 매년 100억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유튜브의 광고 매출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한 자금을 비교하면 크리에이터가 올린 유튜브 매출의 25%가 수익으로 돌아갔을 것으로 보인다. 온리팬스도 유사한 배분 비율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유료 구독 프리미엄 독자들에게는 글로벌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 월간 트렌드 보고서, 독점 비디오 콘텐츠, 타깃 컨설팅(요청시)이 제공됩니다.

스트리밍 비즈니스, 뉴스 콘텐츠 포맷,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할리우드와 테크놀로지의 만남 등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고 깊게 전합니다. '학자보다는 빠르게 기자보다는 깊게'는 미디어의 사명입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