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를 통해 본 2024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미래(상/하)
다이렉트미디어랩의 CES2024 보고서 (상/하)편이 모두 발간됐습니다.
국내 최초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를 담은 보고서입니다. 엔터테인먼트에서 테크놀로지가 중요한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CES를 주목합니다. IT기기와 서비스, 솔루션의 혁신이 가장 먼저 보여지는 전시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들이 보는 곳만 따라갈 경우 더 큰 것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그 내부에서 작동하는 새로운 경제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전문 미디어 다이렉트미디어랩은 독자 분들을 위해 CES2024를 엔터테인먼트/미디어/통신/콘텐츠 관점에서 해부했습니다. 미디어 관련 거의 모든 세미나를 듣고 전시장을 다녔습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계 20년 이상 경력자들이 이 중에서 우리 기업과 프로페셔널들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위주로 엄선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이 보고서입니다.
CES2024 보고서(상)은 CES2024 전시 트렌드와 스포츠 방송, 주요 세션 정리, 미디어 커머스 등을 담았습니다.
CES2024 보고서 (하)편은 현재 업계를 지배하고 있는 기술 생성 AI와 엔터테인먼트를 집중 분석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장 - CES2024,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관련 전시 트렌드
1. 100년 된 TV, 이제는 인텔리전트 센터다
2. TV+AI=몰입형 체험(immersive experience)
3. 넷플릭스와 워너브러스더스, CES에서 팬을 만나다
4. 오디오는 음악이 아니다
5. AI와 만난 게임도 진화한다
2장 - 스포츠 테크와 방송, 그리고 CES2024
1. 한국도 스포츠 스트리밍 시대 돌입
2. CES2024 주요 전시 기업
3. 포스트 실시간 TV시대, 멀티 플랫폼으로 간다
4. 멀티 플랫폼 시대, 스트리밍+지상파 스포츠 중계
5. 빅테크들의 스포츠 전쟁
3장 - 생존을 위한 변화, 기술이 만드는 미래 (주요 세션 정리)
1. 우리의 미래를 정의하는 새로운 플랫폼
2. 디즈니, CES에서 콘텐츠+광고 모델 선보여
3. 이외 엔터테인먼트 서밋에서 소개됐던 미디어 주요 이슈들
4. 우리는 어떻게 돈을 벌어야 하는가
5. 시청률 하락해도 TV광고 시장은 성장할 것이라는 꿈 사라져
6. 불투명한 시장에서는 몸집 가벼운 디지털 광고가 우선
7. 미디어 커머스, 레거시 미디어의 미래
8. 미디어들과 함께 하는 소셜 미디어 쇼핑 기능 시리즈
9. 테크놀로지가 엔터테인먼트를 바꾼다
10. 2024년 글로벌 콘텐츠 투자 전망 “시계 제로”
1장 - 넷플릭스가 꼽은 미래 최대 위협은 AI
1. AI를 탑재한 경쟁사, 넷플릭스의 최대 위협
2. CES2024 AI's threat and opportunity
3. 테일러 스위프트의 딥페이크, 백악관 참전
4. 생성 AI가 할리우드 일자리를 죽이고 있다
2장 - 틱톡과 스트리밍 시대, 변화하는 콘텐츠 시장
1. 틱톡+스트리밍=시청률 상승
2. 멀티 플랫폼 시대, 세컨드 윈도가 중요해진다
3. 혼란을 받아들여야 한다
4. 커넥티드 TV의 성장, 주목해야 할 UID의 중요성
5. 일본 프리미엄 스트리밍 시장 5,200만 달러 돌파
6. 케이블TV 시장 주인이 바뀌었다
7. 유튜브TV는 이제 800만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