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AI Era, The Future of Entertainment

DirectMedia Lab specializing in Entertainment Technology has published a book containing AI and technology trends that K-Enter needs to know to tap into the global market.

Book 'AI Era, The Future of Entertainment' predicts how AI is being introduced throughout the entertainment industry and in what direction it will develop in the future.

Since the emergence of generative AIs such as Chat GPT and Midjourney, there has also been a wind of change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AI is being introduced throughout the entertainment industry, including movies, TV, music, screenplays, VFX, and games, and is continuing to grow rapidly with mixed concerns and expectations.

In particular, it examines the business status of entertainment AI companies leading media and technology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movements of Korean AI companies, and examines the conditions necessary for the future of K-entertainment.

The book contains technology trends that K-Enter must know to tap into the global market.

This book will soon be translated and published in English version, focusing on the future and use of AI by Korean entertainment technology and companies.

Book of Contents

  1. AI Expands Entertainment Territory
  2. Changes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driven by AI
  3. The Combination of Entertainment and Technology, Future is alreay to stay here

in the Book

There are virtually no field that AI cannot penetrate such as movies, TV, music, screenplays, VFX, and games.  Many experts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says the emergence of AI as the biggest change since 2005 when YouTube come into.

Just as YouTube democratized the media area, it is analyzed that AI will free up the content production process and production power. YouTube has created the Creator Economy, and AI is expected to open the era of creative professionals.

The following is Korean

K-엔터의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기술 트렌드

챗GPT, 미드저니 등 생성 AI의 출현 이후, 엔터테인먼트 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영화, TV, 음악, 각본, VFX,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 곳곳에서 AI를 앞다퉈 도입하고 있고, 우려와 기대가 뒤섞인 채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 책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AI가 어떻게 도입되고 있는지, 향후 어떤 방향으로 발전되어 갈지를 전망한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미디어와 테크놀로지를 선도하는 엔터테인먼트 AI 기업들의 사업 현황, 한국 AI 기업들의 움직임 등을 살펴보고, K-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살펴본다.

1부 ‘AI, 엔터테인먼트 영토를 확장하다’에서는 영화, TV, 음악, VFX, 게임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AI는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에게 어필하기 좋은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노출하는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에서부터, 각본 작성, 번역, 더빙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텍스트 프롬프트나 기존 이미지, 비디오를 토대로 새로운 비디오를 생성하는 AI 솔루션이 활용되기 시작했고, 비주얼 이펙트, 비디오 딥페이크, 사운드 편집 등 영상물 제작의 후반 작업에도 AI가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게임과 음악 분야에서도 AI의 활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게임의 경우, 게임 내에서 간단한 기능만을 수행했던 NPC(Non Player Character)가 AI를 만나면서 게이머와 대화하는 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캐릭터로 진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밖에 프로그래밍, 3D 모델링을 비롯해 캐릭터의 음성 등 사운드 디자인에도 AI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오디오의 경우에는 작사, 음악 샘플 작곡 등 인간 창작자의 고유 영역이라 생각되었던 분야로 점점 더 깊숙하게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2부 ‘AI가 몰고 온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에서는 AI의 도입이 기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가져온 파장과 과제, 미래에 관해 이야기한다. AI의 도입은 게임, 영화, 음악 산업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제작방식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는 산업적 측면에서 큰 기회이기도 하지만, 저작권이나 일자리 문제 등과 관련해서는 고민과 과제를 던지고 있기도 하다.

메타버스, 디지털 휴먼, 딥페이크 등 AI 관련 기술이 도입되면서 저작권 침해, 보안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한 가짜 뉴스 범람 우려도 큰 것이 사실이다. 일자리 문제도 심각하다. 2023년 할리우드 작가노조와 배우·방송인노조의 동시 파업은 엔터 산업에 AI를 도입하는 문제로 인해 빚어진 갈등이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늘 기술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해온 만큼, 서로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찾아나갈 것으로 보인다. 2부에서는 이 같은 갈등과 과제가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현장의 모습을 소개하고 해법을 모색한다. 이와 함께 AI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도입되는 모습을 가장 가까이서 확인할 수 있는 SWSX와 NAB 쇼 현장의 모습도 소개한다.

3부 ‘엔터와 테크의 결합, 오래된 미래’에서는 100년 역사의 대표적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기업인 디즈니가 테마파크, 영화 등에 AI 기술을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모습을 소개한다. 디즈니는 처음 탄생할 당시부터 유성 애니메이션을 도입하는 등 엔터테인먼트와 기술의 결합을 통해 성장해온 기업이다. 이 장에서는 디즈니가 100년을 이어오는 동안 첨단 기술을 어떻게 도입하고 발전시켰는지 살펴보고, SXSW 현장에서 보여 준 AI 기술 개발 현황 등을 소개한다. 이 밖에 뉴스, 스포츠 채널에서 AI 앵커, AI 해설 등을 도입하고 있는 현장을 소개하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시청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도 소개한다.

특히 이 장에서는 한국 AI 스타트업들이 어떤 분야에서 자신들만의 영토를 개발하고 확장해 나가고 있는지, SK·KT·네이버·카카오 등 테크 대기업들은 AI 기술 개발과 도입을 위해 어떤 준비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보고, 미디어 콘텐츠 시장 현황과 전망 등을 점검해본다.

지은이

한정훈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Entertainment Technology) 전문 기자다.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는 이용자들의 콘텐츠 몰입도를 강화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말한다. 현재 이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글로벌 시장에 소식을 전달하는 ‘다이렉트미디어랩’을 이끌고 있다.

그는 스트리밍, 새로운 뉴스 미디어 포맷·크리에이터 이코노미·AI· 메타버스 등의 영역에 관심이 많다. 2019년부터 1년간 미국 네바다주립대학교 레이놀즈 스쿨 방문 연구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스트리밍이 커가는 순간을 포착한 책 《스트리밍 전쟁》을 펴냈고, 이후 팬데믹 기간에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급부상을 기록한 《넥스트 인플루언서》를 출간했다. 테크놀로지와 사람, 엔터테인먼트가 조화롭게 사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

본문 중에서

영화, TV, 음악, 각본, VFX, 게임 등 AI가 다루지 못하는 영역은 사실상 없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AI의 등장을 유튜브가 시작된 2005년 이후 가장 큰 전환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유튜브가 미디어 권역을 민주화했듯이, AI가 콘텐츠 제작과정이나 제작 권력을 자유롭게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를 만들었고, AI는 크리에이티브 프로페셔널(Creative professional)의 시대를 열 것으로 본다.

_ ‘프롤로그’ 중에서

AI 생성 보이스는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한다. 기존 목소리를 만들어내는 것과 새로운 합성 목소리를 창조하는 것. 요즘에는 둘 다 사람 목소리에 가깝다. <탑 건 매버릭>에서 발 킬머가 연기하는 아이스맨은 소난틱(Sonantic)이라는 기업이 만들어낸 합성 보이스다. AI 보이스 클로닝(Voice Cloning)은 배우들의 실제 음성에 기반한 합성 보이스도 자연스럽게 만든다. 현존하는 오디오나 비디오 텍스트에 기반해 AI 앵커에게 새로운 목소리로 이야기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베리톤(Veritone)과 같은 서비스는 영어를 한국어 등 116개 언어로 자연스럽게 번역할 수 있다.

_ ‘AI와 스트리밍의 만남’ 중에서

AI 시대, 최고의 시나리오는 실제 제작 현장에서 AI 도구를 이용해 효율성, 생산성, 효용성을 높이는 것이다.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수익 달성 주기를 앞당기고, 그동안 시간을 잡아먹던 단순 작업 속도를 높이면서 말이다. 이를 통해 최종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지면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AI가 일에 투입되면, 특정 창작 업무나 기술이 사라지거나 새롭게 강조될 수 있다.

_ ‘AI는 엔터 산업에 위기인가 기회인가’ 중에서

월트 디즈니의 미래는 여전히 진화 중이다. 1971년, 디즈니는 이매지니어링과 함께 ‘미래 세대를 위한 공간’을 고민했다. 이에 마케팅 전문가, 아티스트, 엔지니어, 인류학자 등 모두의 지혜가 합쳐 ‘미래의 희망’을 담은 장소를 구현하고자 했다. 월트 디즈니의 생각은 1982년에 플로리다 올랜도 디즈니월드 엡콧 EPCOT 에 구현됐다. 엡콧의 중심에 있는 커다란 구체는 사이언스, 아트, 비즈니스, 혁신, 대화가 모두 구현된 미래를 의미한다. 다마로 대표는 월트 디즈니의 말을 빌려 SXSW 강연을 마무리했다. “추구할 열정이 있다면, 모든 꿈은 현실이 된다.”

_ ‘디즈니 100년, 테크놀로지와 스토리텔링의 결합’ 중에서

차례

프롤로그 : AI와 미디어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1. AI, 엔터테인먼트 영토를 확장하다

AI와 스트리밍의 만남

영화와 TV에서 생성 AI의 적용 1

영화와 TV에서 생성 AI의 적용 2

게임에서 생성 AI의 적용

AI 오디오의 음악 스트리밍 시장 침투

2. AI가 몰고 온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

AI를 만나 다시 뜨는 메타버스

AI와 게임의 만남, 게임 캐릭터에 인격을 입힌다

AI는 엔터 산업에 위기인가 기회인가

AI 기술 도입 확대와 할리우드 노조의 파업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AI는 두려움의 대상이다

SXSW에서 확인한 엔터테인먼트의 미래

NAB, AI와 미디어의 결합을 보여 주다

클라우드는 왜 AI 기업에 주목하는가

3. 엔터와 테크의 결합, 오래된 미래

디즈니 100년, 테크놀로지와 스토리텔링의 결합

AI 도입을 서두르는 소셜미디어 서비스

AI와 뉴스룸의 결합,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

AI의 스포츠 중계, 인간의 매력을 넘어설 수 있을까

한국 AI 기업들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나

콘텐츠 미디어 시장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에필로그 : AI, 거부할 수 없는 미래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