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운영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가 또 다시 변화될 예정이다. 2025년을 준비하는 아마존이 프라임 비디오 안에 프리비를 포함시키면서, 프라임 비디오를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반영했다.
아마존은 2024년 1월, 그동안 멤버십 서비스로 제공되던 SVOD 성격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광고 기반의 AVOD 로 바꿨다. 기존 OTT 서비스를 광고 플랫폼로 바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였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AVOD로 바뀌자 그동안 서비스를 이용했던 2억 3천만 명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는 세계 최대 OTT 광고 플랫폼으로 바뀐 셈이다.
이번에는 아마존이 자사의 FAST(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 Free Ad-Supported Streaming Television) 플랫폼인 ‘프리비(Freevee)’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통합하기로 했다.
프리비는 IMDb Freedive로 시작해 IMDb TV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2022년 4월부터는 ‘아마존 프리비’로 변경된 FAST 서비스였다.
무료 서비스였지만 프리비에도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Jury Duty’, ‘Bosch: Legacy’, ‘Judy Justice’가 있었다. ‘Jury Duty’는 지난 해 에미상 4개 부문에 후보에 오를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아마존이 프라임 비디오와 FAST인 프리비를 전격적으로 통합하기로 한 것은 광고 매출 성장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로 해석된다.
지난 3분기 실적 발표 시, 아마존 CFO(재무책임자) 브라이언 올사브스키(Brian Olsavsky)는 “광고는 북미와 국제 부문의 수익성에 여전히 중요한 요소다. 이번 분기에는 광고 수익이 증가하는 대규모 기반에서 강력한 성장을 보여왔다”면서 “스폰서 상품 같이 오늘날 성장을 주도하는 분야와 프라임 비디오 광고처럼 최근 성장하는 분야에서 광고 제공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다”라면서 광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통합 발표 때에는, “고객에게 보다 간편한 시청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프리비 브랜딩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결정했다”면서 “프라임 회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에는 변동이 없고, 아마존 MGM Studios의 일부 오리지널, 다양한 라이선스 영화와 시리즈 그리고 FAST 채널의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모든 것이 프라임 비디오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프리비(Freevee)의 콘텐츠 팀은 Amazon MGM Studios에 통합되었는데, 이번 브랜드 종료로 인한 별도의 인력 감축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Freevee 서비스가 제공 중인 미국,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등의 국가에서는 Prime Video의 “Watch for Free” 옵션을 통해 기존 Freevee 콘텐츠가 유지될 예정이다.
이로써 아마존은 2022년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영화제작사인 MGM을 85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콘텐츠를 확대하고, 2024년 라이브 스포츠 중계권 확보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광고 플랫폼인 AVOD 스트리밍 서비스로 변화시킨 이후 FAST 채널 프리비(Freevee)까지 흡수하면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자 광고 플랫폼으로 변모하고 있다.
아마존의 2025년은 스트리밍 시장에서 광고 플랫폼으로써 위치를 공고히 함으로써 글로벌 광고 시장에서 위치를 더욱 강화하며 수익성을 개선 시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