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한 명은 tVN 드라마를 본다... 넷플릭스가 온전히 접수하지 못한 '한국'

DML
DML

글로벌 방송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지만 한국은 아직까지는 그들의 점유율이 절대적이지 않은 두 곳 중 한 곳이었다.

콘텐츠 수요를 측정하는 패럿애널리스틱스(PA)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한국 내 미디어 중 오리지널  콘텐츠 수요 점유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tvn으로 11.6%를 차지했다.

상위 6대 수요 미디어는 넷플릭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한국 매체였다. tvN, SBS, KBS, MBC, JTBC. 한국은 또 디즈니 콘텐츠의 점유율이 글로벌 4.0%보다 낮은 유일한 곳이었다.(3.0%)

[tvN, 오리지널 장르 점유율 11.6%]

모든 장르 오리지널 플랫폼 점유율(PA)

이 결과는 방통위 매년 조사하는 시청 점율과는 차이가 있다. 신문 열독율과 방송 TV 시청률 집계하는 시청 점유율에서는 KBS가 22%가 넘는 점유율로 1위였지만 수요 조사에서 KBS는 8% 남짓이었다. 특히, 10.7%로 방통위 집계에서 3위를 기록한 TV조선은 이 수요 조사에선 의미있는 수치를 확보하지 못했다. 오리지널 드라마 등이 많지 않은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자료 출처 조선일보

조사 결과에서 보듯, 한국은 넷플릭스가 아직까지는 온전히 접수하지 못한 곳이다. 넷플릭스의 2022년 3분기 점유율은 9.9%였다. 현재 CJ tvN의 점유율을 위협하고 있지만 지금은 2위다.

사실 넷플릭스의 점유율 상당수가 한국산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나온다는 것을 가정하면  한국 미디어 미래가 더욱 밝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넷플릭스 오리지널 점유율도 계쏙 높아지고 있어 2023년 이후 점유율은 그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

[한국인 절반은 드라마 선호]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 장르는 드라마였다.  패럿 애널리스틱스(PA)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장르별 수요는 한국의 경우 드라마가 52.%로 1위를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적은 수요( demand share)는 어린이(2.3%), 팩츄얼(0.2%), 호러(O.6%), 스포츠(0.3%)였다. 특히, 버라이어티 장르 수요는 글로벌 시장(3.5%)에 비해 배 이상 높은 6.5%였다.

한국 내 장르 점유율(PA)

[드라마 서브 수요...로맨스가 1위]

드라마 중에는 로맨스 드라마(서브 장르)의 점유율이 높았다. 역사 드라마 역시 글로벌 시장 중 유일하게 수요가 10위 내에 들었다. 스릴러 장르 드라마 인기도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한국 드라마 서브 장르 수요(PA)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인사이트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