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률 측정 방식 변경
악시오스(AXIOS)가 시청률 측정 기관 닐슨(Nielsen)이 올해(2023년) 가을부터 스트리밍 시청률 측정에 1차 자료(first-party data)를 포함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의 NFT ‘목요일 밤 풋볼(Thursday Night Football)’ 시청률 측정에 이 방법을 사용한다.
아마존은 2022년부터 110억 달러 중계권 료를 주고 NFL목요일 경기를 방송하고 있다.
아마존과 닐슨은 지난 2022년 시청률 측정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그해부터 양사는 NFL경기 시청자수 측정에서 갈등을 빚었다. 평균적으로 아마존의 자체 시청률 지표는 닐슨의 조사한 시청률에 비해 10% 정도 높았기 때문이다.
닐슨은 여전히 시청자 수 측정에서 패널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경기 관련 광고 거래는 아마존이 아닌 닐슨의 지표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아마존은 큰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트리밍 측정에서 1차 자료를 포함한다는 의미는 패널이 아닌 시청자로부터 직접 시청한 데이터를 쓴다는 의미다.
닐슨은 보도자료에서 “회사는 오디언스가 어떻게 경기를 시청하고 있는 지를 가장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방법론을 진화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우리는 모든 사람의 시청 습관을 집계하고 분석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