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라이언TV의 삼성 진출 의미
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Free Ad Supported Streaming TV, FAST)는 TV프로그램 수준 콘텐츠를 TV, PC 등에서 볼 수 있다. 이런 장점에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TV채널처럼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VOD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어 젊은 층의 관심도 높다. FAST는 FAST채널과 케이블TV와 같이 FAST채널들이 모인 FAST채널 서비스가 있다.
요즘에는 뉴스, 영화, 엔터, 스포츠, 외국어, 음악 등 일반 케이블 TV처럼 FAST채널도 분화되고 있다. FAST의 인기는 TV의 편리함에 유튜브 수준의 다양함을 갖췄다는데 있다. 그래서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도 FAST에 자체 싱글 시리즈 채널을 런칭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삼성전자 미국법인과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미국 인기 방송인 코난 오브라이언(Conan O’Brien)은 에미상을 수상했던 오리지널 프로그램 ‘코난(Conan)’을 포함한 오브라이언 콘텐츠 채널을 FAST서비스 삼성TV플러스에 독점 공급하기로 파트너십을 맺었다.
서비스 시작 시점은 2023년 6월이다. ‘코난 오브라이언 TV(Conan O’Brien TV)’라는 이름의 이 FAST채널에는 코난의 오리지널 프로그램과 인기 영상 클립들(30분 분량), 코미디, 게스트 출연 영상 등이 24시간 스트리밍으로 무료 송출된다.
[코난 오브라이언 TV, 100시간 FAST 방송]
코난 오브라이언 TV FAST에 송출되는 영상 클립들은 대부분 톰 크루즈(Tom Cruise), 케빈 하트(Kevin Hart), 윌 페렐(Will Ferrell), 잭 블랙(Jack Black),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등의 유명 연예인들을 인터뷰한 내용들이다.
또한 팬들에게 인기 많은 ‘Triumph the Insult Comic Dog’, ‘Clueless Gamer’와 코너 및 캐릭터와 코난의 단골 출연자(Andy Richter, Jordan Schlansky, Sona Movsesian)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코난 브라이언은 사실 자체 콘텐츠 스튜디오 ‘팀 코코(Team Coco)’를 만들어 스트리밍 등 멀티 플랫폼에 콘텐츠 공급을 해왔다. 팀코코는 2022년 11월 미국 최대 라디오, 오디오 플랫폼 '아이하트라디오'에 24시간 팟캐스트를 런칭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와 코난 오브라이언트의 협업은 2023년 5월 2일 뉴욕에서 열린 2023 뉴프런츠(2023 NewFronts)에서 처음 공개됐다. 이 자리에서 삼성은 처음에는 100시간 분량의 코난 오브라이언TV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향후 수개월 내 콘텐츠를 더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프 로스(Jeff Ross) ‘코난’ 수석 프로듀서는 이 자리에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브랜드와 손잡게 되어서 매우 기쁘다”며 “삼성TV플러스는 코난 FAST채널의 첫 번째 상영 장소가 될 것이며 삼성을 통해 우리의 충성 고객과 새로운 오디언스에게 우리의 베스트 콘텐츠를 공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TV가 되고 있는 삼성TV플러스]
FAST채널들을 모아 서비스하고 있는 삼성 TV플러스는 스마트TV, PC뿐만 아니라 갤럭시폰, 태블릿 등 안드로이드 기반 삼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모두 시청할 수 있다.
삼성은 지난 2015년 삼성 TV 플러스를 출시하며 FAST 시장에 들어왔다. 시작 초기에는 유튜브에 유통되는 VOD 등의 편성에 집중했지만 2020년 이후에는 스트리밍 채널 및 오리지널 방송 채널도 TV플러스를 통해 제공된다. 미국을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서 24개 시장에서 2,000개 FAST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300개 정도의 채널을 송출하고 있으며 50개의 채널은 자체 운영하고 있다. 2022년 현재 삼성 TV플러스의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3,500만 명 정도다. 버라이어티는 삼성 TV플러스의 MAU가 2027년 5,80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참고로 우리나라 어떤 스트리밍도 3,500만 명의 MAU를 기록하지 못했다.
삼성TV플러스는 공격적으로 무료 채널을 확충하면서 미국에서만 250개가 넘는 라이브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다. 편성 장르도 뉴스, 드라마, 교양, 스포츠, 영화, 외국어, 코믹, 버라이어티, 리얼리티 등 일반 케이블TV를 넘어서고 있다.
싱글 시리즈 FAST 채널(Single-Series FAST)도 늘리고 있다. 싱글 시리즈 채널이란 코난 오브라이언TV 사례처럼 셀럽이나 유명 콘텐츠, 경기 등을 집중 편성하는 FAST채널이다.
2023년 초 삼성 TV플러스는 코미디언 케빈하트의 ‘ LOL! Network ‘를 편성한 바 있다. 싱글 시리즈 FAST채널은 글로벌 각국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야심작 ‘반지의 제왕 TV판(The Lord of the Rings: The Rings of Power)’의 2분 분량 독점 예고편을 삼성 TV플러스에서 공개했다. 또 인기 가수 데미 로바토(Demi Lovato)의 무삭제판 라이브 공연 영상도 무료 독점 탑재된 바 있다.
특히, 미국에서 삼성TV플러스는 뉴스 채널 공급을 늘리고 있다. FAST 뉴스는 오디언스들이 매일 방문하게 하는 핵심 콘텐츠 중 하나다. 이 결과 ABC뉴스 라이브, CBS뉴스, 폭스뉴스(LiveNOW), NBC뉴스 나우(NBC NEWS NOW) 등 모든 메이저 방송사들의 스트리밍 뉴스 채널은 삼성 TV플러스에 볼 수 있다.
또 블룸버그 TV+UHD, 체다 뉴스(Cheddar News), 텔레문도(Telemundo) 등 경제 및 글로벌 뉴스 채널도 TV플러스에 다수 서비스된다.
VOD도 확대하고 있다.
삼성은 2022년 8월 올해(2023년)까지 VOD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두 배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영화 스튜디오 라이언스게이트(Lionsgate) 등과 콘텐츠 채널 공급 계약을 맺었다. 또 BBC스튜디오, A+E 네트웍스( A+E Networks), 미국 지역 지상파 방송 E.W. 스크립스(The E.W. Scripps Company)등과도 FAST채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BBC의 경우 BBC홈, BBC푸드, 닥터 후 등의 콘텐츠를 삼성 TV플러스에서 편성하고 있다. 또 ‘로앤 오더 성범죄 전담반(Law & Order Special Victims Unit), NCIS, 시카고 파이어(Chicago Fire) 등의 인기 드라마도 TV플러스에 서비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