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8 그레이트 리번들링 시대 개막] 디바이스 집합(Device Aggregation)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는 말 그대로 하나의 디바이스(Device)에 다양한 스트리밍들이 제공되는 플랫폼이다. 스마트TV와 커넥티드TV 디바이스(스트리밍 박스나 스틱)가 대표적이다.
w.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에서 소비자들은 앱들을 서로 비교하면서 구독할 수 있다.
할인 번들(Bundle)처럼 작동하지는 않지만, 소비자들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을 묶어 패키지로 볼 수 있다. 스마트TV나 아마존 파이어TV,로쿠 등이 대표적인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로 볼 수 있다. 미국 디바이스 집합 서비스는 로쿠(Roku)가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일부 스트리밍 하드웨어의 OS는 여러 서비스에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유니버설 검색(universal search)’ 기능을 제공한다. 스트리밍 시장 포화로 콘텐츠 검색(보고 싶은 것을 찾는)이 점점 어려워지자 이 기능은 매우 큰 경쟁 우위를 차지한다.
여러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나의 과금 시스템을 통해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도 있다. 통합 과금은 스트리밍 과잉 시대, 구독 플랫폼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비자들의 잡기 위해 매우 유리할 수 있다.